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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 story

4대보험 취득 취소

날아라쩡글이 2020. 11. 24.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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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거래처에서 4대 보험 당월 취득 후 당월 취소를 원하셔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에 전화를 하고 방법을 문의 후 서류 서식을 받았는데요 

저만 알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필요서식과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제가 다시 확인하거나 필요한 서식을 다운로드하기 위함이 더 큽니다 ㅎㅎ)

 

 

일단 저는 "11월 1일로 4대 보험 신고를 하고 24일에 4대 보험 신고 취소를 원한다"는 

거래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먼저 건강보험에 전화를 하여 4대 보험 당월 신고 후 취소가 가능한지 여부를 문의했습니다. 

가능하며, 대신 "취득취소신고서"를 제출을 해야 한다는 말씀이셨습니다. 

그래서 팩스로 자료를 받았습니다.

그럼 11월에 고지된 내역은 어떻게 하냐고 여쭤보니 

"금액을 낸후 환급을 받으면 된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사업장관리번호를 말씀드린 후 고지내역을 확인 후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사업장 관리번호는 거의 사업자등록번호+0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의 서류는 

건강보험공단 취득취소신고서 

 

 

 

 

이후 근로복지공단에 연락을 해서

고지내역과 취득취소 신고서를 받고 싶다고 말씀드려 똑같이 취득신고서를 받았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취득취소신고서

 

 

 

 

마지막으로 국민연금에도 전화를 하여 

고지내역과 취득취소신고서를 팩스로 요청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취득취소신고서 

 

 

 

이렇게 받은 서류를 작성 후 각 4대 보험 받은 곳에 팩스로 넣으면 됩니다. 

팩스로 요청을 하면 어디로 넣어야 할지 팩스 번호도 거의 같이 보내주시거나 

알려주시기 때문에 어디로 보낼지 걱정 없이 보내시면 됩니다. 

 

 

취득 취소 신고서 서식도 올려놓겠습니다. 

 

출처: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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