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frames 이름{ 1프레임(%) {속성:값;} 2프레임(%) {속성:값;} 3프레임(%) {속성:값;}} width만을 입력할 수 있는 것이 아닌 background 또한 입력가능 함,
animation-name = 프레임의 이름을 연결
none : 기본값 , @keyframes : 지정
animation-timing-function = transition과 동일
animation-duration= 지속시간
animation-delay= 대기시간의 설정, 음수도 허용
duration 이 3s고 delay가 -1s일 경우 1만큼을 생략후 2s 부터 움직인다.
duration이 먼저 나오고, delay가 이후에 나오고 나머지는 순서가 뒤바뀌어도 상관없다.
justify-content : 수평정렬 align-item:수직정렬
animation-count = 애니메이션의 반복횟수를 설정
숫자 : 1이 기본값 , 반복횟수를 설정할 수 있음
infinite : 무한 반복
animation-direction =반복방향
normal : 정방향 = 기본값
reverse : 역방향
alternate : 정방향에서 역방향반복 (왕복)
alternate-reverse : 역방향에서 정방향반복 (왕복)
왕복의 경우 무한반복때 확인하기 어려움, 그렇기 때문에 숫자로 입력을 하는데, 1회를 할 경우 단일성에 멈추기 때문에 2회로 입력을 해야함, 횟수를 1회를 추가하면 된다.
animation-fill-mode = 전후상태의 위치를 설정
none : 기본값 : 기존위치 -> 시작->동작->기존위치에서 끝
forward : 기존위치->시작->동작->애니메이션 동작끝에서 멈춤
backward : 애니메이션 시작위치->시작->동작->기존위치에서 끝
both: 애니메이션 시작위치->시작->동작->애니메이션 동작끝에서 멈춤 = forward와 backward를 합친 모습
animation-play-state = 애니메이션의 재생과 정지를 설정
running : 기본 값
paused : 정지 text움직일때 멈추게 변경할 수 있음
box:hover{ animation-play-state : paused } 작성후 box::hover::before {content:"paused";}처럼 가상요소를 이용하여 마우스를 올리면 글자가 바뀌도록 입력을 할 수 있음
MULTI-COLUMNS = 일반 레이아웃을 확장하여 여러 텍스트를 가독성 확보를 위하여 다단으로 쉽게 정리 (신문기사처럼)
columns : 다단을 정의 하는 단축키 auto가 기본값으로 브라우저가 단의 너비와 개수를 설정
column-count : 단의 갯수를 설정
column-width : 최적의 너비를 설정 단위 :auto :요소의 너비가 가변하여 하나의 단이 최적 너비보다 줄어들 경우, 단의 개수가 조정 됨
column-gap : 단과 단사이 간격을 설정
column-rule : 단과 단사이를 지정하는 단축키
column-rule-width : 단의 두께
column-rule-style : 단의 종류
column-rule-color : 단의 요소의 글자 색 -> column의 경우 글자색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의 선을 지정하고 싶다면 개별적으로 지정해야한다.
column-rule-gap : 단과 단사이의 중간의 구분선
css flex 문법의 설명(flexible box) = 수평, 수직 정렬
flex는 css3으로 업데이트 이후 생긴 수평, 수직 정렬을 만드는 속성이다.
이전에는 display : inline 은 수평으로 만들고 싶어도 가로세로 수평이 없기 때문에 inline-block값으로 변경하였으나 기본base는 inline요소로 띄어쓰기로 칸이 벌어지고 , item들이 글자화가 되는 현상이 생겼다. 이후 대체제로 clearfix 로 이용하였으나 이 또한 전문적인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flex를 이용하게 되었다. flex는 container라는 부모요소를 이용하여 items화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