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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HTA (2106기) story/java story

제어문/ 반복문(if)문

날아라쩡글이 2021. 9. 1.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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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공부한 부분은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수행문들의 집합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이제 조건식이 들어가 약간의 변형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조건식은 갈라지기 때문에 분기문이라고 부르기로 정하였다. 

if문은 블록내에 작성하지 않아도 작동에는 상관없지만, 블록내에 작성을 해야한다. 수행문 1개인 경우에는 생략을 하지만, 권장하지 않음으로 전부 입력해주는 편이 좋다. 

                                       

if문 

  • 제어문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 특정한 수행문을 실행되게 하거나 실행되지 않게 할 수 있다. 
  • 수행문의 실행여부를 결정지을 조건식이 필요하다. 
  • if문의 조건식은 수행결과가 boolean값인 연산식이어야한다. 
  • if (조건식) { // 자바의 coding Guide로 if 적고 한칸씩 띄어서 작성해야한다. 
  •                   //조건식이 true로 판정되면 블록내의 수행문이 실행된다. 
  • }
  • 업무로직, 의료보험등에 대한 계산식을 적을 때 모두 if문으로 작성한다. 

if ~ else 문

  • 제시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와 만족하지 않는 경우 각각 실행할 수행문이 존재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if ( 조건식) {
  •                   //조건식이 true로 판정되면 블록내의 수행문이 실행된다
  • } else { 
  •                  //조건식이 false로 판정되면 블록내의 수행문이 실행된다. 
  • }
  •  ~~이거나 : || 논리곱을 사용한다 
  •  ~~이고, : && 논리합을 사용한다.
  • if 문을 작성시 급여통장이 우리은행일 경우라는 조건이 있었다. 이럴 경우에는 급여통장이 우리은행 or 나머지 은행이기 때문에 boolean타입으로 작성하여 true 로 작성해준다. 그리고 true or false의 2개의 값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boolean의 여부만 판단하면 되기때문에 &&의 경우 좌항의 값이 false일 경우 우항은 따로 체크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맨 앞에 조건을 두는 편이 좋다. 

if ~ else if ~ else if ~ else 문

  • 전부 거짓인 경우 else문으로 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else는 언제든지 생략이 가능함. 
  • else 블록은 여러개 작성할 수 없다. 
  • 제시된 조건식중 ture가 있으면 나머지 조건은 검사하지 않고 종료한다. 
  • 조건식이 여러 개면서 수행문이 다른경우 시행한다. 
  • 제시된 조건식 전부 true로 판정되는 경우가 존재하지 않을 때만 else 블록의 수행문이 실행된다.

주의점 : 불필요한 줄은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함부로 enter치지 마세요~) 

  • 빈줄을 사용하는 의미는 : 사람, 장소, 시간이 다르다는 내용일 때 빈줄을 사용한다, 다른 이야기로 넘어갈 때 사용한다. 
  • 목적의식을 가지고 빈줄을 입력해야하며, 2줄은 의미가 없고, 빈 줄은 한 줄만 입력해도 충분하다. 

변수의 Scope(스코프, 범위) 

  • 자바에서는 변수의 범위가 정해져 있다. 그 부분은 블록으로 단위를 적어놓는데, 블록 단위 변수이다. 
  • 블록? { }을 의미한다. 
  • 같은 블록안에 같은 이름의 변수가 선언되어서는 안된다.
  • 같은 블록내에 같은 이름의 변수가 중복점이 되어서는 안된다. 
  • 변수가 선언된 곳이 그 변수, 자신의 사용 가능한 범위이다. 
  • 같은 블록내에서도 선언된 위치에 따라서 사용할 곳이 정해진다. 
  • 변수의 초기화와 선언을 출력문을 작성한 곳 아래에 작성을 했으면 error가 발생할 것이다. 
  • 즉, 그릇을 미리 준비해놓고, 그 그릇에 들어갈 수행문들이 수행하고 나중에 출력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의 코딩 방식이다. 

자바의 변수의 관례 

  • 변수란 식별자 (Identify) 이다. 
  • class 이름, main , 변수의 이름 ---> 식별자라고 불리운다. 
  • class 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이다. 나머지의 경우 소문자로 시작한다. 
  • 2개이상의 단어가 합성어인 경우 2번째 단어부터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적는다.
  • 식별자는 영어, 대/소문자, 숫자, _를 사용해서 작성할 수 있다. 
  •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 할 수 없다. 
  • 식별자가 2개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었을 때는 2번째 단어부터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적는다.
  • -studentTeam, oderPrice, getUserById, getAllProducts---->이렇게 적는 것을 카멜표기법이라고 한다. 

식별자 정의 관례

  • 클래스명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한다. 
  • 클래스명은 명사를 사용한다--->get과 같은 동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 Student, Score, Product, User, Book, Employee, Transaction, Ticket 등--> 값을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한다. 
  • 변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한다. 
  • 변수 이름은 명사를 사용한다
  • studentName, managerId, commissionPoint, point, score, age, price, name
  • boolean타입의 변수는 is, has와 같은 접두사를 붙일 수 있다. 
  • has와 is가 붙으면 ~했냐, 안했냐라는 의미가 붙기 때문에 boolean으로 파악하고 풀면 된다. 
  • hasHouse, isPassed, isExists, isEmpty, isMarried, isLocked, isExpired
  • 식별자명은 어떤 값이 존재하는 지 바로 catch가 가능하도록 이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약어를 사용하면 안된다.혐호하기 때문에 다 작성을 하는 방식으로 이름을 정해야한다. 

eclips  변수명 수정방법 ------>

edit -> ctrl+F--> find/replace--> find (바꾸고싶은 변수 찾기 ) /replace with (변경하고 싶은 새로운이름 입력) -->case sensitive (대소문자구별) whole word *둘 다 클릭클릭*-->selectAll -->변수이름 전체 바꾸기 성공!!

if문으로 작성한 것을 Business Logic(업무 로직)이라고 말한다, 사람이 일일히 작성하던 것을 우리가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다. 

알고리즘 :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 해결책을 만들어 ,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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